[쉬어가기 (23)  돈에 대한 부자들의 생각] by vivitelaeti

dollar_sign

[1] 돈에 대한 기사가 있어 가져옵니다. 돈 있는 사람과 돈이 없는 사람 사이에 돈을 바라보는 관점은 크게 차이가 납니다.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에서도 큰 차이가 있습니다. 많은 경우, 부자들이 바라보는 곳과 평범한 사람들이 바라보는 곳은 일반적으로 아주 다릅니다.

[2] 가령, 뭔가 안 좋을 일이 있을 때, 사람들은 술을 마시고 자신의 신세를 한탄합니다. 하지만 돈을 버는 사람들은, 좌절감에 빠진 사람이 어떤 안주에 어떤 술을 마시는지를 살핍니다. 그리고 그런 사람에게 무엇을 팔 수 있을 지를 고민합니다. 많은 청소년이 TV에 나오는 아이돌(idol) 그룹에 열광을 하고 그들을 따라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돈을 버는 사람들은 아이들과 똑같이 TV로 시선이 향하는 것이 아니라, TV를 보는 아이들을 바라보며 아이들에게 무엇이 필요할 지를 고민합니다.

요즘 유행인 각종 요리 프로그램도 마찬가지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TV에서 요리되는 음식을 보고, 그런 음식을 만들어 먹어 보려고 합니다. 하지만 돈을 버는 사람의 시선은, TV가 아니라, 요리 프로그램을 바라보는 사람들에 꽂혀져 있습니다. 그리고 요리 프로그램을 보는 사람들에게 무엇이 필요할 지를 생각하고 그것을 어떻게 팔 지를 고민합니다.

[3] 또한, 많은 사람들은 자신이 직접 무엇인가 되거나 무엇을 하고자 합니다. 가령, 유명한 가수나 운동선수가 되고 싶어하고, 의사나 변호사가 되고 싶어하고, 교수나 선생님이 되고 싶어 하고, 요리사가 되고 싶어 합니다. 그리고 자신이 꿈 꾸던 목표를 향해 끊임없이 노력합니다. 하지만 부자들은 그렇게 하지 않습니다. 무엇인가가 되기 위해 노력하는 시간에, 자신이 잘 하는 분야에서 돈을 많이 법니다. 그리고 그 돈을 이용하여, 유명한 가수의 노래를 즐기고, 유명한 운동선수가 하는 경기를 관람합니다. 필요하면, 유명한 의사나 변호사의 서비스를 이용하기도 합니다.

[4] 부자들은 무엇이 되고 싶어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하는 데 초점을 맞춥니다. 가수가 되기보다는 이미 성장한 가수들을 활용해 돈을 벌고, 의사나 변호사가 되기보다는 이미 의사나 변호사가 된 사람들을 활용하고 조직화하여 돈을 법니다. 이것은 TV 카메라 앞에서 노래를 부르고 춤을 추는 사람과 그들 뒤에서 실제로 엄청난 부를 축적하는 사람이 다르다는 사실에서, 그리고 실제 병원에서 진료를 하는 사람과 의사들 뒤에서 실제 엄청난 돈을 버는 사람이 다르다는 사실에서 쉽게 알 수 있습니다.

[5] 경제위기가 올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경제가 어려워진다고 하면, 사람들은 달러나 금이나 은을 사려고 합니다. 하지만 사람들이 자신이 사려고 하는 달러나 금 혹은 은 거래에 직접 뛰어들 생각은 하지 않습니다. 누가 귀금속을 많이 모았다고 하면, 귀금속으로 눈과 귀가 집중됩니다. 하지만 돈을 버는 사람들은 금이나 은이 아닌, 금과 은에 눈과 귀가 집중돼 있는 사람들에게 집중합니다. 그리고 사람들이 원하는 금과 은을 판매하고 돈을 법니다.

[6] 돈을 버는 사람들은 자신이 직접 돈을 모아 무언가를 하려고 하지 않습니다. 사실 돈을 버는 데 돈이 반드시 필요한 것도 아닙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스스로 돈을 벌어서 무언가를 하려고 하기 때문에, 돈을 벌다가 한평생을 다 보냅니다. 하지만 돈을 벌 줄 아는 사람들은 그렇게 행동하지 않습니다. 기사의 아홉 번째 이야기에서는 “다른 사람들의 문제를 해결해주고” 돈을 번다고 되어 있습니다만, 달리 이야기하면, 상대방이 필요로 하는 것을 제공하고 돈을 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경제학적으로 이야기하면, 수요를 충족시켜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상대방이 필요로 하는 것을 주면, 돈은 저절로 들어오게 되어 있습니다.

[7] 이와 관련해, 인터넷에 떠도는 이야기가 하나 있어 소개합니다. 흔히 사업 수완이라는 제목으로 떠도는 이야기입니다. 아무 것도 없이 시작해도, 아들을 빌 게이츠의 사위이자 세계은행 부총재를 만들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다소 허황된 이야기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돈을 버는 방법도 이와 유사하기 때문에 소개합니다. 대다수 사람들은 빌 게이츠처럼 돈을 많이 번 이후에야 빌 게이츠의 사위가 될 자격이 있다고 생각하고, 세계은행 부총재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야기 속의 주인공 정도라면, 빌 게이츠만큼 돈이 없어도 자신의 아들을 빌 게이츠의 사위로 세계은행 부총재로 만들 수 있습니다. 돈도 마찬가지입니다. 자신이 많은 돈을 가지고 있어야 돈을 벌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이 필요로 하는 것을 제공해줄 수 있다면 돈은 얼마든지 벌 수 있습니다.

[8] 먼저 아버지가 아들을 설득합니다.

(아버지) 너 내가 정해주는 여자와 결혼해야 한다. / (아들) 싫어요. 신부는 제가 고를 겁니다.  / (아버지) 상대는 빌 게이츠 딸이야. / (아들) 그렇다면 좋아요.

다음으로 아버지는 빌 게이츠를 찾아갑니다.

(아버지) 당신 딸의 남편감이 있어요. / (빌 게이츠) 우리 딸은 아직 너무 어린데요. / (아버지) 하지만 이 청년은 세계은행 부총재입니다. / (빌 게이츠) 그렇다면 좋습니다.

이어서 아버지는 세계은행 총재를 찾아갑니다.

(아버지) 부총재로 천거할 청년이 있습니다. / (총재) 그런 청년은 얼마든지 많습니다. / (아버지) 하지만 이 청년은 빌 게이츠 사위입니다. / (총재) 그렇다면 좋습니다.

[9] 건설사가 돈을 버는 방법도 동일합니다. 아파트를 짓고자 하는 곳의 토지를 계약한 후, 소유권도 없는 이 토지를 담보로 채권을 발행하고, 그렇게 조달한 돈으로 아파트 건설 부지를 매입합니다.  그리고 분양을 통해 짓기도 전에 아파트를 모두 팔아버립니다. 그리고는 분양으로 들어온 돈으로, 하청을 주어 아파트를 짓고, 그 과정에서 엄청난 이익을 남깁니다. 절대로 건설사가 돈을 모아 부지를 매입한 후 아파트를 분양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런 형태는 펀드를 운용하는 금융사들도 대부분 비슷합니다.

[10] 지금 자신의 생각이나 행동이 부자들의 생각이나 행동과 얼마나 다른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